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UX/UI 컨설팅
자동차 보험의 다이렉트 가입 경험을 전면적으로 재정의하고, 경량화된 UX를 통해 가입 전환율을 제고하기 위한 UX 전략 컨설팅 프로젝트로 13주간 진행되었습니다.
‘가입을 위한 도구’에서 고객의 맥락에 기반한 가입 지원 서비스로
삼성화재는 빅테크와 인슈어테크의 진입으로 브랜드 간 경험의 차별성이 약화되고 있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기존의 절차 중심 가입 흐름에서 벗어나, 1위 브랜드로서 초격차 경험을 확보하고자 가입 구조를 전면 재설계하고자 하였습니다.
알릭은 ‘가입 과정의 경량화’와 ‘고객 유형에 따른 최적화된 UX 제공’을 중심 전략으로 설정하였으며, 고객의 방문 목적에 따라 여정을 분기하고, 심리적·물리적 부담을 줄이는 구조를 통해 기존 가입 경험을 가볍고 유연하게 재구성하였습니다.
Our approach
새로운 가입 여정은 사용자의 상황과 의도에 따라 출발점부터 달라지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획일적인 흐름을 강요하던 기존 구조에서 벗어나 상황에 맞춰 가입 경험을 제공하는 가변적 가입 경로인 'Essential Journey'와 고정적 가입 경로인 'Additional Journey'를 설계함으로써, 고객이 자신의 목적에 맞는 가입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가입 프로세스 내 불필요한 UI 요소를 제거하고 핵심 정보만 입력하고 전달하는 물리적 경량화를 통해 설계 피로도를 낮추었습니다. 이를 통해 자율성을 극대화하여 사용자의 가입 주체성을 높이는 경험을 구현하였습니다.
새로운 상품 구조
상품 커스터마이징
비교 기능 개선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의 ‘절차 중심’ 가입 흐름을 벗어나, 고객이 자신의 상황에 맞게 탐색과 설계, 결정이 가능한 주도적인 가입 경험을 설계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고객이 자신의 상황에 맞게 탐색하고 설계하며 결정할 수 있는 주도적인 가입 경험을 통해 시장에 익숙해진 불편을 해소해 나가는 초격차 플랫폼으로 자리하길 기대합니다.
관련 인사이트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UX/UI 컨설팅
자동차 보험의 다이렉트 가입 경험을 전면적으로 재정의하고, 경량화된 UX를 통해 가입 전환율을 제고하기 위한 UX 전략 컨설팅 프로젝트로 13주간 진행되었습니다.
기간
2025.02 ~ 2025.06
수행업무
UX Research, Prototyping
‘가입을 위한 도구’에서 고객의 맥락에 기반한 가입 지원 서비스로
삼성화재는 빅테크와 인슈어테크의 진입으로 브랜드 간 경험의 차별성이 약화되고 있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기존의 절차 중심 가입 흐름에서 벗어나, 1위 브랜드로서 초격차 경험을 확보하고자 가입 구조를 전면 재설계하고자 하였습니다.
알릭은 ‘가입 과정의 경량화’와 ‘고객 유형에 따른 최적화된 UX 제공’을 중심 전략으로 설정하였으며, 고객의 방문 목적에 따라 여정을 분기하고, 심리적·물리적 부담을 줄이는 구조를 통해 기존 가입 경험을 가볍고 유연하게 재구성하였습니다.
Our approach
새로운 가입 여정은 사용자의 상황과 의도에 따라 출발점부터 달라지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획일적인 흐름을 강요하던
기존 구조에서 벗어나 상황에 맞춰 가입 경험을 제공하는 가변적 가입 경로인 'Essential Journey'와 고정적 가입 경로인
'Additional Journey'를 설계함으로써, 고객이 자신의 목적에 맞는 가입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가입 프로세스 내 불필요한 UI 요소를 제거하고 핵심 정보만 입력하고 전달하는 물리적 경량화를 통해 설계 피로도를 낮추었습니다. 이를 통해 자율성을 극대화하여 사용자의 가입 주체성을 높이는 경험을 구현하였습니다.
Solution
가입프로세스의 물리적 경량화
가입 과정 전반에서 불필요한 단계, 흐름, 정보 요소를 제거하여 전체 프로세스 페이지 수를 56페이지에서 27페이지로 축소하고, 약 52%의 물리적 경량화를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보험료 계산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는 유사한 정보를 통합하고, 1~4단계로 건너뛸 수 있는 구조를 통해 빠른 금액 확인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팝업과 반복 입력을 최소화하여 고객의 이탈 가능성도 낮추었습니다.
새로운 상품 구조
새로운 이용·가입 경험
가입의 시작부터 달라질 수 있도록 사용자의 가입 능숙도와 상황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빠른 가입이 가능한 여정을 고민했습니다. 사용자는 원하는 보장만 빠르게 골라 담거나, 자신의 운전 습관과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플랜을 탐색하는 방식을 통해 고민 없이 빠르게 가입에 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유연한 가입 경험은 기존의 획일화된 흐름에서 벗어나 삼성화재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체감할 수 있게 합니다.
상품 커스터마이징
비교 기능 개선
모바일과 PC를 잇는 설계 전략: 일관된 UX, 구조화된 UI
‘어떤 단계를 거치는가’, ‘어떤 흐름으로 이용하는가’,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가’의 세 가지 관점에서 개선된 모바일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PC 환경 또한 동일한 UX 원칙을 적용하였습니다. 사용자의 탐색 방식과 화면 상호작용의 차이를 반영해 Scroll, Fixed, Guide의 세 레이어로 UI를 구조화하였으며, 그 결과 모바일과 일관된 사용자 경험은 유지하면서도, PC의 화면 크기와 정보 탐색 목적에 최적화된 UI를 통해 보다 명확하고 유연한 가입 과정을 제공합니다.
Result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의 ‘절차 중심’ 가입 흐름을 벗어나, 고객이 자신의 상황에 맞게 탐색과 설계, 결정이 가능한 주도적인 가입 경험을 설계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고객이 자신의 상황에 맞게 탐색하고 설계하며 결정할 수 있는 주도적인 가입 경험을 통해 시장에 익숙해진 불편을 해소해 나가는 초격차 플랫폼으로 자리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