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 고객서비스 APP 개선을 위한
선행 UX 설계
LG U+의 고객서비스 APP인 당신의 U+ 전면 개선을 위한 선행 연구 및 UX 설계 프로젝트로 14주간 진행되었습니다.
고객의 Needs와 사업자의 Needs는 어디서 만나야 할까?
이동통신사의 고객서비스 APP은 높은 MAU를 가진 서비스입니다. 그러나 용도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사용자는 빠르게 원하는 방문 목적을 달성하고 이탈하기를 바라고, 사업자는 높은 방문 숫자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수행하고 싶어 합니다. 그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공해로 느껴지는 베너 광고와 팝업이 이용을 방해하게 됩니다.
알릭은 고객의 Needs와 사업자의 Needs가 만나는 접점을, 기존과 다른 관점으로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건, 더 이상 UI만 개선하는 방식으로는 고객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Our approach
모든 사업자는 트래픽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트래픽은 단순히 숫자로만 해석할 수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트래픽은 마케팅에 열려 있지만, 어떤 트래픽은 그 자체로 폐쇄적인 성향을 띱니다. 특히 이동통신사의 모바일 서비스 트래픽은 마케팅 적합도가 높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문제’를 겪은 상태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합니다. 이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명확한 목적을 갖고 방문하며,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외부 제안에 대해 폐쇄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LG U+의 고객 서비스가 다음 단계로 도약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이러한 고객의 상태와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수용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알릭은 이러한 고객의 방문 목적에 공감하는 서비스를 설계하는 것을 핵심 과제로 삼았으며, 사업자의 니즈는 고객과의 공감과 이해 사이에서만 실현 가능하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그에 맞는 솔루션을 도출했습니다.
Solution
관련 인사이트
LG U+ 고객서비스 APP
개선을 위한 선행 UX 설계
LG U+의 고객서비스 APP인 당신의 U+ 전면 개선을 위한 선행 연구 및 UX 설계 프로젝트로 14주간 진행되었습니다.
기간
2024.05 ~ 2024.08
수행업무
UX Research, UX Strategy, Prototyping
고객의 Needs와 사업자의 Needs는 어디서 만나야 할까?
이동통신사의 고객서비스 APP은 높은 MAU를 가진 서비스입니다. 그러나 용도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사용자는 빠르게 원하는 방문 목적을 달성하고 이탈하기를 바라고, 사업자는 높은 방문 숫자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수행하고 싶어 합니다. 그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공해로 느껴지는 베너 광고와 팝업이 이용을 방해하게 됩니다.
알릭은 고객의 Needs와 사업자의 Needs가 만나는 접점을, 기존과 다른 관점으로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건, 더 이상 UI만 개선하는 방식으로는 고객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Our approach
모든 사업자는 트래픽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트래픽은 단순히 숫자로만 해석할 수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트래픽은 마케팅에 열려 있지만, 어떤 트래픽은 그 자체로 폐쇄적인 성향을 띱니다. 특히 이동통신사의 모바일 서비스 트래픽은 마케팅 적합도가 높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문제’를 겪은 상태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합니다. 이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명확한 목적을 갖고 방문하며,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외부 제안에 대해 폐쇄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LG U+의 고객 서비스가 다음 단계로 도약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이러한 고객의 상태와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수용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알릭은 이러한 고객의 방문 목적에 공감하는 서비스를 설계하는 것을 핵심 과제로 삼았으며, 사업자의 니즈는 고객과의 공감과 이해 사이에서만 실현 가능하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그에 맞는 솔루션을 도출했습니다.
Solution
Result
뻔하지 않은 이동통신사 서비스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시작한 프로젝트
였습니다.
알릭은 다양한 이동통신 서비스 설계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알릭 스스로 결과에 만족하는 프로젝트는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프로젝트는 달랐습니다. LG U+와 함께한 이 프로젝트는 고객사의 전폭적 협력과 지원 하에 이동통신 대 고객 서비스의 미래와 현재를 고민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전폭적 신뢰와 도움을 주신 LG U+ 고객 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