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채팅+
iOS버전 구현을 위한 선행 UX설계
iOS 버전 출시를 위한 사전 준비 단계에서 채팅+ APP의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확인하는 프로젝트로 9주간 진행되었습니다.
iMessage를 대체할 수 있을까?
iPhone의 사용자들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이며 메시지 앱에서도 동일한 성향을 보입니다. 기본으로 설정된 iMessage앱을 사용하려는 성향이 강하고, 다른 문자메시지 APP을 덜 고려하는 편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SKT의 채팅+ iOS 버전이 UI 변경 수준으로 출시된다면 과연 iMessage를 대체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알릭은 기존 채팅+의 사용성을 넘어서는 새로운 경험을 바탕으로 iMessage를 대체할 수 있는 메시징 앱 구현을 목표로 iOS 버전의 채팅+경험을 재설계했습니다.
Our approach
기술적 구분을 배제하고 사용자 관점에서 메시징 서비스를 바라보면, 크게 전화번호 기반의 ‘문자메시지’와 ID 기반의 ‘채팅서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채팅 서비스는 서비스 자체가 매력적이거나 좋은 기능이 있다는 이유만으로는 확산되기 어렵습니다.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그룹이나 친구들이 있어야만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채팅 서비스는 특정 주제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중 음성·문자 채팅에 특화된 디스코드(Discord)나, 업무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한 슬랙(Slack) 등이 대표적입니다.
채팅+가 iMessage의 사용성을 대체하려면 일부 채팅 서비스와 유사한 기능을 기본적으로 갖출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이유처럼, 특화 기능을 먼저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서비스를 활성화시키기 어렵다는 점 또한 분명했습니다.
따라서 핵심 과제는, 어떻게 기본적인 사용성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그 사용 경험 속에서 특화된 기능들이 자연스럽게 발견되고 확산되도록 설계할 것인가에 있었습니다.
Solution
관련 인사이트
SKT 채팅+ iOS버전 구현을
위한 선행 UX설계
iOS 버전 출시를 위한 사전 준비 단계에서 채팅+ APP의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확인하는
프로젝트로 9주간 진행되었습니다.
기간
2023.12 ~ 2024.02
수행업무
UX Strategy, Prototyping
iMessage를 대체할 수 있을까?
iPhone의 사용자들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이며 메시지 앱에서도 동일한 성향을 보입니다. 기본으로 설정된 iMessage앱을 사용하려는 성향이 강하고, 다른 문자메시지 APP을 덜 고려하는 편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SKT의 채팅+ iOS 버전이 UI 변경 수준으로 출시된다면 과연 iMessage를 대체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알릭은 기존 채팅+의 사용성을 넘어서는 새로운 경험을 바탕으로 iMessage를 대체할 수 있는 메시징 앱 구현을 목표로 iOS 버전의 채팅+경험을 재설계했습니다.
Our approach
기술적 구분을 배제하고 사용자 관점에서 메시징 서비스를 바라보면, 크게 전화번호 기반의 ‘문자메시지’와 ID 기반의 ‘채팅서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채팅 서비스는 서비스 자체가 매력적이거나 좋은 기능이 있다는 이유만으로는 확산되기 어렵습니다.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그룹이나 친구들이 있어야만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채팅 서비스는 특정 주제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중 음성·문자 채팅에 특화된 디스코드(Discord)나, 업무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한 슬랙(Slack) 등이 대표적입니다.
채팅+가 iMessage의 사용성을 대체하려면 일부 채팅 서비스와 유사한 기능을 기본적으로 갖출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이유처럼, 특화 기능을 먼저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서비스를 활성화시키기 어렵다는 점 또한 분명했습니다.
따라서 핵심 과제는, 어떻게 기본적인 사용성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그 사용 경험 속에서 특화된 기능들이 자연스럽게 발견되고 확산되도록 설계할 것인가에 있었습니다.
Solution
Result
언급한 내용 외에도 다양한 변화를 설계하면서 메시징 기능 외에 인간과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짧은 기간에 본격적인 검증을 병행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지만, 집중력 있는 연구와 설계, 프로토타입 제작을 통한 반복개선을 경험해 본 프로젝트였습니다.
고객사였던 SKT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